[퍼스트뉴스=경북울릉 박천수 기자]
1. 이슈(ISSUE)
21세기는 뉴트렌드 웰빙(Well-Being)이 중요한 삶의 가치로 대두하고
있다. " Life to Internet " 즉, 인터넷이 우리 생활 속에 새로운 페러다임
(paradigm) 으로 자리를 잡았다.
OECD 보고서에 의하면 2040년 삶의 질은 평균수명 84세, 소득 4만달러에 달하는 반면, 환경보호비용은 급증하고 스마트기기 와 SNS 확산으로 신(新)비즈니스 모델의 등장과 생활패턴의 급격한 변화가 나타난다고 한다.
2. 독도 울릉도 아일랜드 팜 프로젝트 (Island Farm Project)
○ 목표(business goal) : 100만 도시민을 독도 울릉도 주민으로 모시기,
- 최적의 웹사이트 인터넷 환경 조성을 위한 Solution 개발
- 독도·울릉 주민 생활 도우미 서비스, 독도·울릉주민↔ 도시민 중심
프렌차이징 구축
- 운영 수수료 수입으로, 사회적 약자 소외계층 독도수호 탐방 무료체험 기회제공
3. 프로젝트 개요(시나리오)
1. 독도 울릉도의 모델을 본뜬 가상 섬을 만든다.
- 1차 : 2D 이미지 / 2차 : 2D Town별 세부 이미지 / 3차 : 3D
- 인터넷사이트 외부에 직접적인 시각적 효과를 보인다.
2. 가상 섬 내부에, 업종별 특화마을(Town)을 만든다.
- 문화예술 Town, 나물 Town, 해산물 Town, 더덕 Town, 마가목
Town, 신비의 천연 생수 Town(고로쇠, 심층수, 용출수).
약초 Town, 숙박 Town, 부석분재 Town, 향나무공예품 Town,
농장 Town, 홍삼 Town -----
3. 각 Town별로 섬 주민을 입주시킨다.(✩ 신청으로 초기 운영)
4. 각 Town에는 섬 주민 1명과 컨설턴트 1명이 입주하여 동장을 맡는다.
5. 도시민에게 각 Town별로 입주할 수 있도록 Town을 분양한다.
6. 입주한 도시민에게는 명예 독도 울릉도 도민증이 발급된다.
7. 입주할 경우, 도민증에는 SNS주소가 명기된다.(이메일, 트위터---)
8. 명예도민은 입주한 각 Town에서 물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9. 모든 거래는 직거래로 운영되며 컨설턴트의 도움으로 기존 거래방식
보다 수수료를 줄여서 양쪽 모두 이득되게 한다.
10. 각 Town은 1주, 혹은 격주 간격으로 운영상황을 사진과 글로 업데이트 하여 명예주민에게 운영상황을 보여준다.
11. 독도 울릉도에 대한 정보와 지식에 대한 미션(퀴즈)를 통과하면 혜택이 주어진다.
12. 혜택은 각 Town의 특산물이나 특산물 구입 할인 쿠폰이다.
13. 미션을 수행할 때 어려우면, 동장(주민,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14. 실제 독도 울릉도를 방문(증강현실)하면 + 알파의 퀴즈가 주어지고, 자세한 해설이 나온다.
15. Town의 타 주민과 활발한 SNS 활동을 하면 플러스 알파의 혜택이 주어진다.
16. 일정 미션을 통과하고, 관광목적으로 방문하면, 각 Town과 프로젝트 운영진에서 지원한다.
17. 지원은 항공기표, 체류비 지원(홈스테이), 쇼핑지원 등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