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민원서류, 집에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받아보세요”
[퍼스트뉴스=서울서초 임용성 기자] 사람 빼고 모든 것이 배달된다는 ‘배달 전성시대’. 코로나19 언택트 시대를 맞아 이제는 주민등록등초본 등 각종 민원서류도 ‘배달의 시대’가 활짝 열렸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전국 최초로 민원서류 택배서비스 ‘서리풀 민원택배’를 오는 15일부터 시범 실시한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비대면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는 것에 맞춘 신개념 민원서비스다.
‘서리풀 민원택배’서비스는 전화나 온라인으로 민원서류를 신청하면 청년 배송원이 집으로 안전하게 배달해준다. 몸이 불편해 주민센터를 방문하기 힘들거나, 집에 프린터가 없어 온라인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경우 등 디지털취약계층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다.
즉시민원의 경우 오전 접수하면 오후 배송, 오후 접수하면 다음날 오전 배송을 원칙으로 한다. 처리기한이 있는 민원은 기한 종료 후 다음날 배송되며, 수수료는 서류발급에 필요한 증지수수료와 배송료만 부담하면 되도록 했다. 서초구민이라면 제증명(7종), 복지증명(3종), 인허가(28종) 등 민원 총66종을 집으로 배송 받을 수 있다.
배송직원은 코로나19로 일자리를 잃었거나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청년층(만18세~39세)으로 선발하며, 이를 통해 청년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게 된다.
디지털기기에 서툴러 온라인 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은 전화로 민원배송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전화민원신청 서비스가 가능한 민원서류는 토지(임야)대장, 지적도(임야도)등 ‘어디서나 민원’ 11종이다. 본인확인이 필요 없는 민원을 대상으로 우선 실시하고, 향후 법적 검토를 거쳐 대상 민원 확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