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KT 아현지사 건물과 통신케이블이 불에 타면서 서울 서북부 지역에 통신 대란이 벌어졌다.
[퍼스트뉴스=국회 장수익 기자] 이로 인해 전화와 인터넷, ATM 서비스가 먹통이 되면서 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고, 특히 소상공인들은 배달주문과 카드결제가 마비되는 바람에 ‘주말장사를 망쳤다’며 상당한 경제적 손실을 하소연하고 있다. 이에 대한 실질적 보상방안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경찰과 소방, 한국전기안전공사,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합동으로 오늘 2차 정밀감식을 실시하는 만큼, 화재발생의 원인이 무엇인지, 관리 감독에 위법한 사항은 없었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과기정통부 또한 이번 KT 화재 사건을 계기로 “중요통신 시설 전체를 대상으로 종합 점검을 실시하고 통신사가 자체점검하는 D급 통신시설도 점검 대상에 포함토록 추진하겠다”고 밝힌 점은 늦었지만 다행스러운 일이다.
이처럼 화재사고는 한순간에 생명과 재산 등 모든 것을 앗아가고, 특히 주요시설의 화재인 경우 수많은 불편과 피해를 양산하기 때문에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사고는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아울러 소 잃고 외양간도 못 고쳐서는 결코 안 된다. KT와 관계당국은 하루빨리 복구를 완료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확실한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재난예방을 위한 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의무를 보다 강화하고, 중요 시설에 대한 백업시스템과 방재시스템 구축 등 통신설비 안전관리 체계를 확립할 수 있도록 법 제도적 개선에 적극 나서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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