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구청장 최영호)는 27일 “현장 중심의 복지행정 강화와 지역 여건 및 복지 수요 등을 감안한 탄력적인 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례 관리팀’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동복지호민관협의체 운영과 가족사랑 나눔운동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나서고 있으나 경기 침체와 일자리 부족 등으로 어려운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주민들도 많아지고 있어 맞춤형 지원을 위한 전담팀 신설이 필요로 했기 때문이다.
또 보건복지부의 ‘동복지 허브화 추진’에 따라 구 차원에서도 이에 대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사례관리팀 전담 부서를 설치, 동 복지 허브화 업무를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사례관리팀은 복지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욕구가 있으나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상담과 복지 서비스를 연계해 문제를 해결해 줌으로써 수혜자들의 사회 적응을 지원하는 업무를 중점 추진하게 된다.
특히 통합사례 대상자 관리 및 보건소와 연계한 방문건강관리사업, 노인 돌봄 서비스 등 방문형 서비스 사업, 초기 상담 및 심층 상담 등 다양한 통합서비스 제공을 통해 현장 중심의 복지 서비스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남구 관계자는 “그동안 16개동의 통합사례 관리업무를 구청 내 희망복지지원팀에서 추진해 왔으나, 통합사례 관리업무가 전담팀으로 분리됨에 따라 보다 전문화되고 적극적인 업무 추진이 가능해지게 됐다”며 “민관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