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가 ‘사람존중, 생명존중의 교통선진도시’ 구현을 위한 교통사고 줄이기 종합플랜을 발표했다.
광주시는 올해부터 2018년까지 차량 1만대 당 교통사고 20% 감축(128.9건 → 103.1건)을 목표로 생명보호 운동전환, 시민의 자발적 참여유도, 교통인프라 구축 등의 추진전략을 마련해
▲교통약자 우선보호 ▲시민참여 교통문화정착 ▲차량 안전관리 강화 ▲교통사고 응급구조 신속 ▲사람중심 교통환경 조성 등 5개 분야 12대 실천과제를 전방위적으로 실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광주시는 8036건의 사고가 발생해 111명이 생명을 잃고 1만3089명이 다친 것으로 집계됐고, 차량 1만대 당 발생건수와 부상자수가 각각 128.9건, 209.9명으로 전국 평균을 훨씬 웃도는 하위권을 나타냈다.
또한, 도로교통공단과 교통안전공단이 발표한 교통안전지수에서는 4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했지만 교통문화지수는 전국 10위로 시민의 교통문화 의식 변화를 위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특히, 이번 계획은 광주시가 교통사고 발생 1위 도시의 오명을 벗고 사람의 생명이 최우선시 되는 교통안전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난 8월부터 전문가, 교통약자 및 실무부서로 구성된 3개 분야 34명의 차별화된 TF팀을 운영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서울을 비롯한 뉴욕 등 국내·외 선진도시 벤치마킹 등을 거쳐 만든 계획이라는 점에서 교통사고 줄이기의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다.
또한, 교통신호기, 교통안전 표지판, 노면표시 등 교통안전 시설개선과 함께 교통사고 방지 및 원활한 교통흐름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난 회전교차로, 대각선 횡단보도 확대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광주시는 이 밖에도 아동·청소년 교통안전 교육 강화를 위해 창의나 클럽활동시간을 이용한 전문강사 강의 실시 및 정규 교과과정으로의 편성, 노인·장애인보호구역의 속도제한 및 처벌규정 개정 등을 관련 기관·부처에 지속 건의키로 했다.
한편, 차영규 시 교통건설국장은 “이번 계획은 그 동안 시가 지속적으로 추진했던 교통안전 대책을 보완·강화하였을 뿐만 아니라 TF회의에서 제시된 실질적 효과를 낼 수 있는 과제로 정리했다.”라며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으로 성숙된 시민 교통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경찰청·시민단체 등 유관기관과 협업해 교통사고 줄이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