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꿀벌 집단 실종’ 양봉농가 피해 정부에 지원 촉구

충남도의회 ‘양봉농가 피해 지원 촉구건의안’ 제안

2023-03-18     우영제 기자
13일

[퍼스트뉴스=충남도 우영제 기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이하 의장협의회)는 꿀벌 집단 실종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양봉농가에 대한 지원을 촉구했다

의장협의회는 지난 13일 제주도에서 열린 2023년 제2차 임시회에서 충남도의회가 제안한 양봉농가 피해 지원을 위한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도의회는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한 피해를 개개의 농가 차원에서 대응하기 어려운 만큼,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개입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해왔다.

또한 양봉농가 피해를 지원하기 위해 꿀벌 집단 실종을 농업재해로 인정할 것과 효과적인 꿀벌 응애 구제제 개발에 나설 것 가축재해보험 보장범위를 확대할 것 꿀벌의 공익적 기능과 가치를 반영한 양봉공익직불금제도를 도입할 것을 주장했다.

조길연 충남도회 의장은 꿀벌은 단순히 꿀을 생산하는 것뿐만 아니라 화분 매개를 통해 생태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우리 농업의 미래, 우리 인류의 미래를 위해 양봉농가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의장협의회는 이번에 채택된 건의안을 국회와 소관 부처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이하 의장협의회)는 꿀벌 집단 실종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양봉농가에 대한 지원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