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도움자료’ 개발·보급

2022 개정교육과정 대비 학교자율특색과정·진로연계학기 운영 지원

2023-03-07     우영제 기자

[퍼스트뉴스=충남도 우영제 기자]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2023학년도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참학력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도움자료를 영상과 자료집으로 개발하여 도내 모든 중학교에 보급했다.

이번에 보급한 도움자료는 교육청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도내 중학교에서 실시하는 학교자율특색과정과 진로연계학기의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제작됐다.

도움자료집은 1권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학교자율특색과정 운영 길잡이 2권 자유학기(학년진로연계학기 운영 길잡이 4가지 영역으로 구성했다.

1권의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 길잡이는 교육과정 준비하기-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운영-학년별 교육과정 세우기-교과별 교육과정 세우기-교육과정 실천하기- 교육과정 평가하기 등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했고, 교육과정 실천하기 내용으로 학교자율특색과정 편성운영 방법과 2022학년도 이끎학교 운영 사례를 수록했다.

2권은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운영 지침과 학교 준비사항, 진로연계학기 개념과 추진방향, 2022학년도 이끎학교 운영 사례 등으로 구성했다특히 충남형 자유학기-진로연계학기에 대한 교육공동체 이해 확산을 위해 홍보 영상을 제작하여 전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보급하여 각종 연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신경희 교육과정과장은 새롭게 개발한 교육과정 자료들이 특색 있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원하고, 자율성과 다양성을 추구하는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