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지방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수상

충남도의회, 지방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수상

2022-11-15     우영제 기자
충남도의회,

[퍼스트뉴스=충남도 우영제 기자] 충남도의회가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한 올해 지방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도의회는 지난 11일 열린 2022년 지방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좋은 입법을 위한 지속가능한 시스템 구축(국내 최초 입법평가 전담부서 신설)을 주제로 지방의회 혁신분야에 참가해 대상(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이번 대회는 올해 새롭게 도입된 주민추천 제도에 따라 천안시 유유희 변호사의 추천으로 대회에 참가했다. 또 이날 사례발표는 정광섭 의원(입법평가위원장)이 맡았다.

정 의원은 충남도의회는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보다 좋은 법을 제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관찰해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객관적·합리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충남도의회의 입법평가 모델이 다른 시도의회에도 모범이 되고, 협력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자치입법 강화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도의회는 양질의 입법시스템 구축을 위해 2018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의회제도개혁 TF 활동을 진행했으며, 전국 최초로 입법평가팀을 신설했다의회는 이처럼 선진 입법평가제도 도입 공론화 및 입법평가 발전 로드맵 추진을 통해 자치입법권과 의회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