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2022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 총괄·상임위별 분석

제12대 의회 첫 예산안 심의 방향성 제시

2022-09-15     우영제 기자

[퍼스트뉴스=충남도 우영제 기자] 충남도의회가 제340회 임시회에서 심의 예정인 ‘2022년도 제2회 충남도 및 도교육청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심층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 12대 의회 첫 예산안 심의에 대한 도민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12일 도의회에 따르면 이번 보고서는 총괄분석과 상임위원회별 주요사업 분석으로 구성됐다. 총괄분석에서는 편성 배경 재정 총량 분야별 배분 주요 특징을 담았다.

상임위원회별 주요사업은 총 32건을 분석했으며, 민선8기 주요 역점사업과 공약사업 등 신규사업 및 증감액 사업에 대한 예산편성의 적정성, 사전절차 준수 여부, 추경예산의 시급성, 연내 집행가능성을 분석했다주요 신규사업은 저탄소에너지 공동이용시설 지원등 지방재정 투자심사 미완료 사업과 국외업무여비’, ‘시험분석용 가스 구입 사업’, ‘통학버스 구입 사업등이다.

분석 결과 추경예산의 시급성 확보 필요 예산의 목적외 사용 금지 원칙위배 재발 방지 예산편성 시 사전절차 준수를 통한 절차적 정당성 확보 필요 연내 예산 집행 가능성 미흡 등의 문제점들이 지적됐다.

주요 증액 사업 중에는 걷기 활성화 사업’, ‘소방복합시설 조성사업 추진’, ‘충남 창의융합형수학실 구축’, ‘온채움선생님 지원등을 분석하고 재정부담 완화 방안 마련 철저한 사전 수요조사 정수물품 관리 등이 필요할 것으로 지적됐다.

조길연 의장은 340회 임시회는 제12대 의회 개원 이후 첫 예산안을 심의하는 임시회로서 그 의미와 중요성이 매우 크다이번 보고서가 의회 추경예산안 심의 방향과 기준이 되어 줄 것이며, 도민이 만족하는 심의와 의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8일부터 충남도의회 홈페이지(http://council.chungnam.go.kr/) 의회소식>예산재정자료에서 볼 수 있다한편, 이번 충남도 및 도교육청이 편성한 추경예산안은 97940억 원(일반회계 88363억 원, 특별회계 9577억 원)54762억 원 규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