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공익신고, 지난해 280만 건 접수, 299만 건 처리

전년 대비 68.4% 접수 증가, ‘안전’(83.7%)분야 최다 과징금·과태료 등 2,242억 원 부과 처분

2020-07-02     임용성 기자

 

< 2019년 공익신고 접수·처리 현황 >

 

 

 

(공익신고 현황) 접수 2,800,892, 처리 2,990,979*, 행정처분 58.1%

(전년대비 신고 증감) 2018(1,663,445)대비 68.4% 증가

(분야별) 안전(83.7%), 소비자이익(11.0%), 환경(3.2%) 분야 순

(법률별) 도로교통법(80.7%),‘장애인등편의법’(8.8%),‘옥외광고물 등 관리법’(1.7%)

(금전처분) 20192,242억 원, 누적 약 12천억 원 부과

* 접수시기와 처리시기가 달라 차이가 발생

[퍼스트뉴스=임용성 기자] 지난해 공공기관은 약 280만 건의 공익신고를 접수했고 299만 건을 처리했으며 2,242억 원의 과징금이나 과태료 등을 부과했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공직유관단체 등 440개 공공기관에서 지난해 접수·처리한 공익신고 현황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각급 공공기관이 지난해 처리한 2,990,979건의 공익신고 중 2,024,926건(67.7%)이 혐의가 확인돼 조사기관에서 행정처분을 하거나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했다.

행정처분으로 피신고자에게 부과된 과징금 등 금전부과 처분은 공정거래위원회 903억 원, 경찰청 436억 원 등 총 2,242억 원에 이른다. 「공익신고자 보호법」 시행 이후 지난해까지 누적 약 1조 2천억 원의 과태료나 과징금 등이 부과됐다.

< 지난해 공익신고 처리 현황>

처리건수

행정처분

수사기관

송부송치

자체종결

소 계

비금전처분

금전처분

 

부과금액

2,990,979

1,738,975

(58.1%)

135,972

1,603,003

224,211

백만원

285,951

(9.6%)

966,053

(32.3%)

지난해 공공기관에 접수된 공익신고는 2,800,892건으로 공익신고자 보호법이 제정된 2011418,182건에 비해 약 7배 증가했다.

조사대상

특히 지난해 공익신고 건수는 2018년과 비교하면 60% 이상 급증했다. 이는 공익신고 대상법률이 2011180개에서 2016279, 2018284개로 두 차례 확대되었을 뿐 아니라, 국민권익위가 지자체 등 일선 기관 민원 담당자들에게 신고성 민원의 처리 유의사항 등에 대해 교육홍보를 강화한 효과로 분석된다.

이에 더해 공익신고 관련 각종 사회적 이슈로 조성된 일반 국민들의 인식 변화가 큰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공익신고에 대한 인지도는 201628.4%, 201730.6%, 201838.7%, 지난해 44%로 지속적으로 상승 추세다.

법률별로 살펴보면, 도로교통법위반 신고가 80.7%로 가장 많고 장애인등편의법위반 신고가 8.8%로 뒤를 이었다.

분야별로는 도로교통법이 포함되어 있는 안전분야 신고가 83.7%로 가장 많았으며, ‘장애인등편의법이 포함되어 있는 소비자 이익분야(11.0%),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이 포함되어 있는 환경 분야(3.2%)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공익신고자 보호법개정에 따라 신고대상 법률이 올해 1120일부터 기존 284개에서 467개로 대폭 확대될 예정이라 공공기관에 접수되는 공익신고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440개 공공기관 중 380개 기관(86.4%)에서 공익신고 자체 운영규정(운영지침, 조례 등)을 제정해 공익신고자 보호와 지원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교육청,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등의 기관은 공익신고 자체 운영규정에 폭넓은 보포상금 및 구조금제도를 도입해 공익신고자를 지원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민권익위 한삼석 심사보호국장은 올해 1120일부터 공익신고 대상법률이 대폭 확대되면 더욱 촘촘한 공익신고자 보호 환경이 구축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누구나 안심하고 공익신고를 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