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고흥군 청소년 참여기구 위촉식 가져

청소년 정책 효율성 제고 및 권익증진 기대

2014-04-22     안지혜 기자

고흥군(군수 박병종)은 지난 4월 16일(수) 청소년문화의집 다목적홀에서 청소년 참여기구 위원, 청소년지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2014 청소년 참여기구(참여 및 운영위원회) 위촉식」을 가졌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청소년 참여위원회 위원 26명과 운영위원회 위원 19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위원장에는 각각 이우정(고흥고 2학년)과 최다형(고흥고 2학년)이 선출되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 제5조의2(청소년의 자치권확대)에 따라 여성가족부 및 지방자치단체 정책 사업에 대해 고흥군 청소년을 대표하여 청소년 시책의 실효성 제고 및 청소년 권익 증진 보호를 담당하는 기구이다.

또한,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조(청소년운영위원회)에 따라 청소년수련시설의 운영 및 각종 프로그램 등을 청소년들이 직접 자문․평가하고 청소년이 시설의 주인이 되고, 청소년의 욕구와 의견을 반영하는 등 스스로 운영해 가는 참여기구다.

청소년들의 자치참여기구 설치는 청소년 정책현안을 가지고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통한 교육정책과 지역사회 발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어 질것으로 보인다.

군관계자는『참여 및 운영위원회별로 매월 1~2회 정기 모임을 갖고 청소년들의 정책사항 토론, 학교폭력예방 및 거리질서캠페인, 지역사회 변화 프로그램 등을 전개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