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지역문화교육연구센터,가을정취 만끽할 ‘호남 문인들과의 만남’

‘호남한국학강좌’ 시민 무료 초대 매창, 윤선도, 김영랑, 이창준 등 삶과 문학세계 살펴, 문학답사도

2023-10-01     박채아 기자
가을정취

[퍼스트뉴스=광주 박채아 기자] 전남대학교가 대표적인 호남 문인들의 삶과 작품을 살펴보는 문화강좌를 마련해, 가을 정취를 만끽하고픈 지역민들을 초대한다.

전남대 지역문화교육연구센터(센터장 노철. 이하 지역문화센터)104일부터 1115일까지 모두 다섯 차례에 걸쳐 호남 문인 작가들과의 특별한 만남이라는 주제 아래 ‘2023 호남한국학 강좌를 마련했다.

이번 강좌에서는 부안의 기녀 이매창, 고전시가 작가 윤선도, 시인 김영랑, 소설가 이청준, 한문소설작가 임제의 문학세계를 전문가들과 함께 살펴본다.

또 나주 백호임제문학관, 강진 김영랑 생가 및 시문학파기념관, 해남 윤선도 고택 및 고산 윤선도 유물전시관 등을 둘러보며 강연을 통해 접했던 호남 문인들의 작품세계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화답사도 계획해 놓고 있다.

초청 강연은 전남대 사범대학 교육융합관 301호에서 해당일 오후 630분부터 8시까지 진행된다. (일정표)

시민과 대학 구성원 누구나 무료참여가 가능하나, 포스터에 수록된 QR코드를 통해 매번 사전 신청해야 한다.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된다. 이 강좌는 ()한국학호남진흥원이 후원했다

 

 

 

 

일정별 주제 및 강사

 

일자

주제

강사

104

기생 매창, 천리에 외로운 꿈을 꾸다

김준형 부산교대 교수

1011

정쟁의 격랑 속에서 꽃피운 강호미학, 윤선도

한창훈 전북대 교수

111

김영랑과 1930년대 시문학

김선기 전남도립대 교수

118

연구자의 관점에서 본 이청준 문학의 가능성

정과리 연세대 명예교수

1115

어찌할까. 마음속 깊은 시름-임제의 한문소설

김수영 서울시립대 교수

1118

문학답사 나주, 강진, 해남 등

지역문화교육연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