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입곤란구간에 속하는 전통지장 138개소에 달해, 대형인명피해 대비한 정비시급
[퍼스트뉴스=경기 이청호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비례대표·안양시동안구을지역위원장)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2019년 소방차 진입불가 및 곤란구간 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화재상황에서 소방차 진입이 불가하거나 곤란한 곳이 전국 1천 11개소에 달하며, 이들 구간의 총 길이만 457km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차 진입곤란지역은 도로 폭 3m 이상의 도로(길) 중 이동불가능한 장애물로 인해 소방차 진입곤란 구간이 100m 이상인 지역 및 기타 상습주차(장애물)로 인해 상시 소방차 진입 및 활동에 장애를 초래하는 장소룰 말하며,
소방차 진입불가지역은 폭 2m 이하 도로(길) 또는 이동불가능한 장애물로 인해 소방차 진입이 불가한 구간이 100m 이상인 장소를 말한다.
2019년 상반기를 기준으로 소방차 진입불가․곤란구간은 총 1천 11개소로 주거지역이 713개소로 전체의 70%를 차지했으며, 상업지역(223), 농어촌산간(51) 등의 순이었으며, 진입불가․곤란구간의 총 길이는 457.7km나 되는 상황이다.
<2019년 상반기 소방차 진입불가․곤란구간 현황>
시 도 |
소방차 진입불가·곤란구간 |
비상소화장치 |
|||||||
합계 |
주거지역 |
상업지역 |
공업지역 |
보전지역 |
농어촌, 산간, 도서지역 |
구간길이 (km) |
구간 (개소) |
불가·곤란 구간 대비 설치율(%) |
|
총 계 |
1,011 |
713 |
223 |
22 |
2 |
51 |
457.7 |
609 |
60.2 |
소방차 진입불가․곤란구간에 대비한 비상소화장치의 설치율 또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다. 전체 1천 11개소 중 비상소화장치가 설치된 지역은 단 609개소에 불과해 설치율은 60.2%에 불과한 상황이다.
지역별 진입불가․곤란구간이 가장 많은 곳은 서울(299개소)이었으며, 부산(57개소), 인천(50개소)이 뒤를 이었고, 비상소화장치 설치율이 낮은 지역은 경남이 25%로 가장 낮았으며, 부산(33.9%), 창원(40%) 순으로 나타났다.
※ 붙임자료(시도별 소방차 진입불가․곤란구간 현황) 참조
또한 다수의 시민이 왕래하는 전통시장의 소방차 진입곤란구간의 경우 2019년 6월 현재 138개소 중 서울이 50개소로 가장 많았으며, 인천(22개소), 경기(13개소), 대구(13개소) 순으로 나타났다.
※ 붙임자료(시도별 전통시장 소방차 진입곤란구간 현황) 참조
이재정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가 소방차 진입 곤란지역을 정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전국 1천 11개소가 안전에 취약한 현실이다”라며, “소방통로 확보 및 비상소화장치 완비로 화재 시 피해를 최소화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 시도별 소방차 진입불가․곤란구간 현황(2019년 상반기)
시 도 |
소방차 진입불가·곤란구간 |
비상소화장치 |
|||||||
합계 |
주거지역 |
상업지역 |
공업지역 |
보전지역 |
농어촌, 산간, 도서지역 |
구간길이 (km) |
구간 (개소) |
불가·곤란 구간 대비 설치율(%) |
|
합 계 |
1,011 |
713 |
223 |
22 |
2 |
51 |
457.7 |
609 |
60.2% |
서 울 |
404 |
328 |
72 |
4 |
0 |
0 |
154.6 |
299 |
74.0% |
부 산 |
168 |
135 |
29 |
4 |
0 |
0 |
59.1 |
57 |
33.9% |
대 구 |
81 |
52 |
20 |
5 |
0 |
4 |
44.1 |
39 |
48.1% |
인 천 |
110 |
75 |
28 |
6 |
0 |
1 |
46.9 |
50 |
45.5% |
광 주 |
8 |
7 |
1 |
0 |
0 |
0 |
2.4 |
5 |
62.5% |
대 전 |
35 |
25 |
10 |
0 |
0 |
0 |
34.7 |
21 |
60.0% |
울 산 |
28 |
12 |
6 |
0 |
0 |
10 |
18.3 |
25 |
89.3% |
세 종 |
1 |
1 |
0 |
0 |
0 |
0 |
0.2 |
1 |
100.0% |
경 기 |
71 |
40 |
27 |
3 |
0 |
1 |
43.4 |
47 |
66.2% |
강 원 |
7 |
6 |
0 |
0 |
0 |
1 |
2.0 |
7 |
100.0% |
충 북 |
8 |
2 |
5 |
0 |
1 |
0 |
2.8 |
4 |
50.0% |
충 남 |
16 |
1 |
13 |
0 |
0 |
2 |
15.5 |
8 |
50.0% |
전 북 |
9 |
2 |
7 |
0 |
0 |
0 |
3.0 |
6 |
66.7% |
전 남 |
15 |
3 |
0 |
0 |
1 |
11 |
4.8 |
9 |
60.0% |
경 북 |
15 |
7 |
0 |
0 |
0 |
8 |
9.4 |
8 |
53.3% |
경 남 |
4 |
0 |
0 |
0 |
0 |
4 |
0 .9 |
1 |
25.0% |
제 주 |
16 |
5 |
3 |
0 |
0 |
8 |
10.8 |
16 |
100.0% |
창 원 |
15 |
12 |
2 |
0 |
0 |
1 |
5.0 |
6 |
40.0% |
※ 2014년 이후 시도별 전통시장 소방차 진입 곤란구간 현황
(단위 : 개소)
시 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6월 |
합 계 |
189 |
179 |
190 |
180 |
183 |
138 |
서 울 |
58 |
21 |
55 |
69 |
73 |
50 |
부 산 |
40 |
31 |
29 |
16 |
14 |
12 |
대 구 |
17 |
17 |
13 |
13 |
13 |
13 |
인 천 |
14 |
25 |
24 |
25 |
24 |
22 |
광 주 |
1 |
1 |
1 |
0 |
1 |
1 |
대 전 |
10 |
15 |
15 |
15 |
8 |
6 |
울 산 |
9 |
6 |
5 |
5 |
5 |
5 |
세 종 |
0 |
0 |
0 |
0 |
0 |
0 |
경 기 |
28 |
30 |
15 |
13 |
14 |
13 |
강 원 |
1 |
0 |
0 |
0 |
0 |
0 |
충 북 |
7 |
7 |
7 |
7 |
5 |
5 |
충 남 |
0 |
18 |
18 |
10 |
20 |
6 |
전 북 |
0 |
7 |
7 |
5 |
5 |
5 |
전 남 |
0 |
0 |
0 |
0 |
0 |
0 |
경 북 |
0 |
0 |
0 |
0 |
0 |
0 |
경 남 |
2 |
0 |
0 |
0 |
0 |
0 |
제 주 |
1 |
1 |
1 |
1 |
1 |
0 |
창 원 |
1 |
0 |
0 |
1 |
0 |
0 |